스킵네비게이션

센터소개
Dongwo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ology

설립배경과 개념

교수학습개발센터 설립배경

연혁

Department History

  1. 2009.12교수학습개발센터 개소
  2. 2014.08NCS지원센터와 통합
  3. 2015.01NCS지원센터와 교수학습개발센터를 분리(독립기구)
  4. 2015.11교육부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 2015.12.1.~2018.11.30.(3년간 명칭 사용)
  5. 2016.09학습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도입
  6. 2016.11CAP+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도입
  7. 2017.10Jump Up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도입
  8. 2017.11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도입
  9. 2017.11인성 가꾸기 프로그램 도입
  10. 2018.04 학습법 클리닉 도입
  11. 2019.09 신산업 지식탐험 프로그램 도입
  12. 2019. 10 우리 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 도입
  13. 2019. 10 창의융합교육 도입
  14. 2020.04 혁신 교수법 교과목 운영 도입
  15. 2020.04 「아띠」 학생 서포터즈 도입

문제제기

(이슈)

  • 대학경쟁시대 경쟁력을 확보,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 고객(교수, 학생)과 더 친밀화된 관계강화를 통한 고객감동 유지를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육서비스 경쟁력의 경쟁요인인 Teaching & Learning 분야에서 고객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기대효과
  • 미래지향적인 교수방법과 기법, 지식, 그리고 태도를 개발, 지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역량강화 도모와 학생과의 보다 접근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교수, 학습 매뉴얼 혹은 Tips를 개발,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다양한 미디어(매체)의 조합을 통한 맞춤화된 학습을 지향할 수 있다.
  • 튜터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대학의 목표

대학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조

CTL 운영전략 및 교육목표

CTL 운영전략 및 교육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조

교수지원강화

교수지원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조
  • 교수역량 강화
    • 혁신 교수법 특강
    • 집중 교수법 세미나
    • 혁신 교수법 과정 연수
    • 교원 교수법 연구회
  • 강의역량 강화
    • 강의평가
    • 수업컨설팅
    • 티칭포트폴리오 경진대회
    • 우수강의상 (강의공개)
  • 연구역량 강화
    • 교내 연구과제 지원
    • 학술 논문 지원
    • 대학 논문집 발간

학습지원강화

학습지원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조
  • 기초학습역량 강화
    • 기초학력 진단평가
    • 학습법 클리닉
    • Jump Up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 Level Up 기초학습능력 심화 프로그램
    • L&L 학습전략 프로그램
  • 응용학습역량 강화
    • 역량기반 학습법 특강
    • 학습포트폴리오 경진대회
    • 학습에세이 공모전
    • 신산업 지식탐험 프로그램
    • 우리 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
  • 협력학습역량 강화
    • 튜터링 프로그램
    • 두드림(Do Dream) 학습멘토링
  • 창의?인성역량 강화
    • 인성교육 특강
    • 인성 가꾸기 프로그램
    • 동원人Joy 프로그램
    • 4차산업 인터러뱅 창의융합 교육 <코딩>

이러닝지원 강화

이러닝지원 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조
  • 온라인 역량 강화
    • 이러닝 콘텐츠 교과목 개발
    • 이러닝 콘텐츠 교과목 관리
    • KOCW 강의공개
  • 매체활용 역량 강화
    • 온라인 플랫폼 활용 교육
    • e-Campus 사용 매뉴얼 개정
    • e-Campus 운영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