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 설립배경
연혁
Department History
- 2009.12교수학습개발센터 개소
- 2014.08NCS지원센터와 통합
- 2015.01NCS지원센터와 교수학습개발센터를 분리(독립기구)
- 2015.11교육부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 2015.12.1.~2018.11.30.(3년간 명칭 사용)
- 2016.09학습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도입
- 2016.11CAP+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도입
- 2017.10Jump Up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도입
- 2017.11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도입
- 2017.11인성 가꾸기 프로그램 도입
- 2018.04 학습법 클리닉 도입
- 2019.09 신산업 지식탐험 프로그램 도입
- 2019. 10 우리 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 도입
- 2019. 10 창의융합교육 도입
- 2020.04 혁신 교수법 교과목 운영 도입
- 2020.04 「아띠」 학생 서포터즈 도입
- 2022.06 비교과 학생평가단 도입
- 2022.09 With 학습공동체 도입
- 2023.03 교수학습개발원으로 명칭 변경
- 2023.12 교수역량 진단검사 도입
- 2024.01 교수학습개발센터로 명칭 변경
- 2024.03 교원 학습공동체 도입
- 2024.09 생성형 Ai기반 학습관리시스템 도입
문제제기
(이슈)
- 대학경쟁시대 경쟁력을 확보,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 고객(교수, 학생)과 더 친밀화된 관계강화를 통한 고객감동 유지를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육서비스 경쟁력의 경쟁요인인 Teaching & Learning 분야에서 고객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기대효과
- 미래지향적인 교수방법과 기법, 지식, 그리고 태도를 개발, 지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역량강화 도모와 학생과의 보다 접근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교수, 학습 매뉴얼 혹은 Tips를 개발,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다양한 미디어(매체)의 조합을 통한 맞춤화된 학습을 지향할 수 있다.
- 튜터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대학의 목표

CTL 운영전략 및 교육목표

교수지원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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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역량 강화
- 혁신 교수법 특강
- 집중 교수법 세미나
- 혁신 교수법 과정 연수
- 교원 교수법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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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역량 강화
- 강의평가
- 수업컨설팅
- 티칭포트폴리오 경진대회
- 우수강의상 (강의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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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역량 강화
- 교내 연구과제 지원
- 학술 논문 지원
- 대학 논문집 발간
학습지원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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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습역량 강화
- 기초학력 진단평가
- 학습법 클리닉
- Jump Up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 Level Up 기초학습능력 심화 프로그램
- L&L 학습전략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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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학습역량 강화
- 역량기반 학습법 특강
- 학습포트폴리오 경진대회
- 학습에세이 공모전
-
협력학습역량 강화
- 튜터링 프로그램
- 두드림(Do Dream) 학습멘토링
- with 학습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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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인성역량 강화
- 비교과 학생평가단